LG u+와 넷플릭스 제휴는 과연 어떤 모양이려나?


와레즈에 이어서 웹하드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한국의 미디어 시장은 불법 복제로 인해 좆망할 줄 알았지만 의외로 VOD 시장이 안정적으로 안착한 듯하다. 심지어 게임도 콘솔 게임이 보편화되면서, 귀찮게 토렌트 따위를 찾아 다니느니 스팀 따위로 속 편하게 돈 내고 정품을 받아 즐기는 유저가 상당히 많아진 것 같다. 물론 지금도 기를 쓰고 혹은 좋은 토랭이 사이트라도 찾아서 꿀 빠는 사람이 많을테지만, 불법 복제 사이트를 많이 단속했던 게 효과가 없지는 않은 모양.

넷플릭스의 보급도 아마 영향이 없진 않을 거라 보는데, 1개월 무료로 일단 앱만 실행시켜서 리모컨 몇 번 휘두르면 딴 데선 보지도 못하는 컨텐츠(재미가 있든 없든..)가 쏟아져 나오니, 그야말로 원숭이들한테 공짜 신발 신겨준 거나 마찬가지.

집에 인터넷과 TV가 헬지다. 헬지헬지 하지만 영화 컨텐츠는 ㅋㅌ보다 나은 것 같고 TV화질도 흠 잡을 데 없으며 0.5gbps 서비스도 만족스러운 속도. 하지만 점유율이 낮은 탓에 요금은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고, 뭣보다도 매달마다 1만원짜리 영화 쿠폰이 날아오니 개이득이다.

넷플릭스가 엘지와 제휴를 하네 마네 하는 건 올해 초부터 시끄러웠던 얘기다. 폰 무제한 요금제를 쓰면 3개월이 공짜니 마니... 1개월만 봐도 개꿀이라는 넷플릭스가 3개월이면 귀가 솔깃한 일인데, 뭣보다도 고화질 컨텐츠는 월 1만4천원 정도로 상당히 비싼 편이니까.

이번 달 중으로 엘지 셋톱박스에 넷플릭스가 들어온다는 소식인데, 셋톱박스가 안드로이드라서 발 빠른 사람들은 조금 귀찮은 과정을 거쳐 이미 넷플릭스 앱을 깔아 쓰던 중이다. 나도 이제사 무료 한 달짜리를 보면서 셋톱박스를 잘 이용하고 있다. 제휴 소식을 들었을 땐 저 넷플릭스 앱을 스토어에 풀어주는 정도인가 싶었는데, 아무래도 영화 카테고리에 하나 더 추가하는 모양이다. 캐치온 제휴 메뉴가 있는 것처럼. 물론 음질 화질 면에서 캐치온 따위랑 넷플릭스랑 비교할 바는 아닐 테지만... 하여튼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는 모양인데 우리 집거는 아직 안 된 모양이라 정확한 분석이 불가능하다.

사실 어떤 방식으로 해 주는지는 큰 문제가 아니다. 넷플릭스가 셋톱박스에만 처박혀 있는 서비스가 아니다보니까 웬만한 유저들에게스토어에 앱을 풀어주든 자체 메뉴를 추가하든 큰 차이는 없으며(로딩 속도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자체 제휴 메뉴가 네이티브 앱보다 잘 돼 있을지(예고편 스트리밍 등등) 의문이라.

요는 요금제다. 엘지에 서비스 신청시 석 달 무료 라는 얘기가 들려오는데, 그 외에도 전용 요금제 추가(TV + 인터넷 + 넷플릭스)로 할인된 가격에 제공이 될지가 더 큰 관건일 것 같다. 사실상 가격 차이가 없다면, 혹은 오히려 더 비싸다면 신규 유저는 물론이거니와 어차피 결제 수단 따위에 구애될 일이 없는 기존 사용자들에게 전혀 매력 포인트가 없을테니까... 보통 TV와 인터넷을 동시에 서비스 받기 마련이고 약정은 최소 2년인데다 전화 결합까지 생각하면 꼴랑 3개월 무료 따위에 혹해 업계 꼴찌 서비스를 굳이 고르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정 부담이 된다면 중고나라에서 뿜빠이를 하는 방식으로라도 쓰고 말지.

개인적인 욕심으로, 최고화질 서비스로 월 1만원 정도의, 대신 동시 시청 프로필은 한 개 정도로 제한하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한다면 넷플릭스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거 몰리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역시나 그건 안 될 것 같다. 글로벌 기업인데 딴나라랑 형평성 문제도 제기될 거고 요금제를 따로 만드는 거나 마찬가지니 관리 측면에서도 손해고. 사실 딴 나라는 어떠한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커뮤니티에서 흘러흘러나오는 얘기를 보면 특별 요금 같은 건 아직 없는 듯하다.

넷플릭스가 아예 IPTV의 채널 하나를 할당받고 싶다는 포부까지 드러낸 만큼(정정 : 실제 채널 번호 할당이 아닌 그냥 플랫폼으로서의 상징적인 발언에 불과한 듯하다) 국내 방송 업계도 조금 더 긴장하는 모양새인데, 특히 지금까지 언론플레이를 통해서 엘지 서비스가 홍보 효과를 잘 본 모양인지 ㅅㅋ에서 간을 보는 듯한 모양새다. ㅋㅌ는 체면이 있어서 좀 그럴 거 같고... 하지만 ㅅㅋ 인터넷과 티비는 잠깐 써 봤지만 정말 영 아니었기 때문에 결합 요금제를 노리는 사람이 아니라면 별 메리트가 있을지는 의문.


덧글

댓글 입력 영역